독서기록

비상식적 성공 법칙ㅣ간다 마사노리ㅣ돈이 들어오는 흐름, 성공의 시나리오

기로기 2024. 8. 12. 22:09

누가 추천해서 읽게 되었는데 추천사를 보고 기대를 접고 읽었다.

배울 점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예전에 유행했던 <시크릿> 같은 느낌을 받았다.

저자는 30대에 10일 만에 쓴 이 책으로 아직까지도 수익을 창출하고 있을 것이다.

 

어려운 내용이 없기 때문에 금방 읽는다.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원하는 것을 종이에 적고 계속 읽으라는 것과, 돈이 들어오는 '흐름'을 만들라는 게 기억에 남는다.

 

 

성공을 향해 이륙할 때까지는 거대한 에너지가 필요하니까 악의 감정이 표출될 때는 이를 부정하지 말고 일을 추진하는 데 이용하라는 뜻이다. 물론 부정적인 감정이 계속되면 얼굴에 나타나고 인상도 나빠진다. 그러니 오래 계속하라고는 권하지 않겠다. 어디까지나 속전속결이다. 단지 성공을 위한 기법상의 과제일 뿐이라고 생각하자. 그렇게 이륙해서 안정 궤도에 오르면, 이번에는 필사적으로 마음을 연마해야 한다. 온전히 현실 세계에 뿌리를 두고 마음의 풍요로움을 배우는 것이다. (부정적 감정을 원동력으로, 에너지로 삼으라는 것)

우리는 계속 반복되는 말, 자기 자신에게 하는 말, 그리고 다른 사람이 동조하는 말로 현실을 구축한다. 그러다 보니 주위 환경ㅡ어떤 사람을 자기 주변에 두는가ㅡ으로 자신의 현실도 바뀌어버린다. 정말 무서운 일이다. 그렇다면 우리에게는 2가지 선택만 남는다. 다른 사람에게 나의 현실을 컨트롤당할 것인가, 아니면 내가 나의 현실을 컨트롤할 것인가.

밤에 잠들기 전에 목표를 적은 종이를 편안한 마음으로 읽어본다. (소리내지 않고 마음속으로 읽어도 상관없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 다시 한 번 더 읽는다. 이것만 하면 된다.

하고 싶은 일을 간단히 해낼 수 있는 슈퍼 셀프 이미지를 만들어보기 바란다. 종이에 적는 것이 첫걸음이다. 귀찮아하지 말고 반드시 종이에 적어보자. 

성공하기 위한 지름길은 쉽다. 지금 속해 있는 부정적인 대화를 하는 그룹과 거리를 두면 된다. 부정적인 말버릇을 가진 사람과의 교류는 치명적이다.

영업을 할 때는 누구든 고객으로 삼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나에게 어울리는 고객을 선택해야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돈을 컨트롤하기 위한 3가지 원칙 
1.돈에 대한 죄악감을 갖지 않을 것
2.돈이 들어오는 흐름을 만들 것. 나가는 흐름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3.나의 연 수입은 내가 결정할 것.

우리는 습관적으로 돈을 당당하게 마주대하지 못해왔다. '돈은 나중에 따라온다'라는 말은 부자가 자기자신을 다스리기 위해 하는 말이다. 그런데 보통 사람들이 이 말을 착각해서 진실이라고 믿어버렸다. 이 말은 돈을 번 다음에 하는 대사였는데!

단돈 1,000원이라도 좋으니까 돈이 들어오는 흐름을 만들어야 한다. 나가는 흐름보다 들어오는 흐름을 더 많이 만들어야 한다. 하루라도 빨리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 이토록 돈의 흐름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돈이 나가는 흐름을 만들어버리면 그것이 습관이 되어 결국에는 그 흐름을 바꾸기 어렵기 때문이다. 돈의 흐름을 바꾸는 일은 강의 흐름을 바꾸는 일만큼이나 어렵다. 돈이 조금 들어오면 사치를 한다. 그것이 습관이 되면 돈이 나가는 흐름을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걷잡을 수 없이 돈이 빠져나가게 된다.

억만장자라는 이유만으로 신뢰받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하다. 돈이 많은 것과 인격은 전혀 일치하지 않는다. 또한 현재 돈을 가지고 있는 것과 계속 돈을 가질 수 있느냐 하는 것도 별개의 문제다.

잠시 흑자를 낸다 싶으면 앞으로도 흑자 내는 상황이 계속될 것이라 생각하고 돈을 빌려 사옥을 짓는다. 그러면 모처럼 돈이 들어오는 흐름이 생겼는데, 나가는 흐름을 만들어버리는 꼴이 된다. 그 결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돈이 자꾸 빠져나간다. 지금은 사라진 일본장기신용은행이 호화스러운 자사 빌딩을 세우고 몇 년 뒤에 문을 닫은 사실을 봐도 알 수 있다.

결국 사람은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된다. 연 수입조차 자신이 결정할 수 있다. 연 수입을 자신이 정하지 않기 때문에 벌지 못하는 것이다. 그렇게 연 수입을 벌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바라지도 않는다. 연 수입을 번 후에는 그보다 더 많이 벌 수 있는 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그 연 수입도 유지하지 못하는 것이다.

지금은 '안정'이라는 단어가 대기업에서 근무하는 것이 아니라 이 '숫자'라는 것에 있다. 복수의 수입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대기업에서 일하는 것은 큰 일을 할 수 있는 훌륭한 기회이기는 하지만, 수입원이 하나밖에 없다는 지극히 불안정한 상황이다. 월급쟁이와 백수의 차이는 급여명세서 한 장이다.

현재의 '좋은 면'을 유지하면서 미래의 '좋은 면'도 얻으려면? 미래의 '나쁜 면'을 피하기 위해서는? 이처럼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나눠서 질문하면 시나리오를 짤 수 있다.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둘 다 놓친다'는 속담이 있지만, 그런 일은 시나리오가 없는 경우에 일어난다.

스토리를 활용해 발상을 넓히고, 행동으로 옮겨야 할 단계와 나아가야 할 과정 등을 명확히 해두는 것이다. 벽에 막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상태는 미래로 이어지는 과정이 보이지 않을 때 일어난다. 따라서 미래로부터 역산해 현재의 행동을 결정하면 벽에 막히는 상황을 제거할 수 있다. 이런 연습을 하다 보면 행동력이 따르는 시나리오를 짤 수 있게 된다. 행동은 머리에 그려진 이미지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시나리오 짜는 것을 습관화하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길은 하나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당신이 성공에 이르기 위한 길은 무한히 활짝 열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