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기록/경제&투자

암호화폐와 NFT, 무엇이 문제일까?ㅣ김승주ㅣ2022 코인 입문서

기로기 2022. 7. 3. 23:34

평소 코인에 관심이 많고 책 몇 권 읽어본 사람이라면 다 들어본 얘기라서 딱히 새로울 건 없었다. 올해 3월에 나온 최신 책이니 이제부터 공부를 해볼까 하는 사람에게 입문서로 추천해도 될 것 같다. 얕게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런 힘든 시장 상황일수록 공부하고 연마하여 다음 기회를 잡을 수 있게 준비하자. 와신상담. 와신상담. 와신상담!


163)탈중앙화된 퍼블릭 블록체인이 갖는 높은 개방성과 접근성은 특정 기업이 데이터를 독점하는 것을 막아 소수 거대 플랫폼 기업들이 전 세계 AI 시장을 독점하는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

179)(종이계약서 말고) NFT를 이용할 경우 : 스마트 계약과 연동시켜 거래를 자동화할 수 있음. 건물과 땅을 조각으로 나눠 비교적 적은 돈으로 일부를 소유 가능. 진품과 복제품 구별 가능. 메타버스 내의 경제 시스템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음.

192)화폐 발권력을 개인에게 돌려줬다는 점에서 비트코인의 등장은 가히 혁명적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암호화폐의 발권력은 고성능 채굴 장비로 무장한 몇몇 소수 기업들에 의해 독점. 보다 쉽게 암호화폐을 구하고 싶은 이용자들과 수수료 수익에 관심 있는 사업자들의 이해가 만나 암호화폐 거래소가 탄생. 또 다른 금융기관이라 할 수 있는 거래소는 사토시가 추구한 철학과는 정반대되는 것이라 할 수 있음. 그럼에도 거래소가 암호화폐 대중화에 기여한 공도 있음. 그렇지만 최근 행태는 참 우려스럽다. 불투명한 운영, 무책임.

199)블록체인 업의 본질은 ‘비허가형 합의에 바탕을 둔 탈중앙화’라고 보아야 할 것이며,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기에 항상 ‘글로벌 비즈니스’를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