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기록/경제&투자

확률적 사고의 힘ㅣ다부치 나오야ㅣ투자도 인생도 확률 싸움

기로기 2022. 9. 26. 22:44

이것도 2009년 책이다. 옛날에 잘 쓴 재테크 책 끌올(재출간)하는 게 요즘 트렌드인가?

모든 일을 결과론적으로만 판단하면 발전이 없다. 결과가 좋았을 때도 과정상의 아쉬운 점을, 결과가 나빴을 때도 과정상의 잘한 점을 복기하여 오만해지지 말고 다음을 대비하고 성장하기. 투자에 있어서도 인생에 있어서도 정말 중요한 포인트인 듯! 투자를 공부할수록 삶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도 많이 배운다.

‘완벽과 완성이 존재하지 않는 불확실한 세계’라는 관점은 최근 읽은 <프로세스 이코노미>와도 맞닿는다. 계속하는 과정에서 수정해나가는 게 중요하다.

계속 가자.

73)확률적 사고로 불확실성에 대처하라. 이것이 장기적 성공의 조건이다.

90)어떤 천재 혹은 어떤 카리스마적 존재라도 불확실성까지 지배할 수 없다. 독선적이 되면 불확실성을 간과하기 십상이며 결국 치명적인 실패를 겪게 된다. … 자신을 절대시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을 배척하면 뜻밖의 일에 대비하지 못하고 잘못 대처하게 된다. (딱 도권 생각나네)

137)주식시장은 랜덤워크가 아니라고 딱 잘라 말하고 확실하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확률적 사고에서 멀리 떨어진 사고방식이다. … 100% 확실한 방법이란 없다. 이길 확률이 높은 방법이 있을 뿐이다.

139)도중에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올바른 판단을 하기 위해 노력하면 긴 안목으로 보았을 때 성공할 수 있다. 사람은 우연을 통제할 수 없다. 할 수 있는 것은 올바른 판단을 거듭하는 것 뿐. 한편 잘못된 판단이었는데도 단순히 우연에 의해 성공한 것에 만족해서 스스로 반성하지 않으면 언젠가 파멸적인 사태를 초래할 가능성이 커진다.

163)첫 이익이 주는 만족감이 크고 첫 손실이 주는 고통이 크기 때문에 사람들은 다소 이익이 나면 바로 주식을 팔아 이익을 확정하고, 손실이 났을 때는 조금이라도 더 보유하고자 해서 이길 때는 작게 이기고 패할 때는 크게 패한다. (공감된다.. 이렇게 하면 안 됨ㅠ)

207)다른 것을 압도하는 강한 능력과 뛰어난 두뇌는 생존의 충분조건이 되지 못한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예측할 수 없는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는 사전에 알 수 없다. 그래서 다양성을 갖추어두어야 한다.

232)잘 풀리면 점점 간이 커진다. 그래서 처음 실패는 비교적 규모가 작고 치명적이지 않은데 성공해서 대담해진 뒤에 실패하면 대담하게 했던 것맘큼 영향이 크고 때로는 치명적이 될 수도 있다. 파멸적인 실패는 보통 단독으로 찾아오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치명적이고 큰 실패를 초래하는 덧은 과거의 성공이다.

236)명장들은 이길 확률이 높은 싸움을 즐겼다. … 도박을 피하고 대군을 동원해 만전을 기했다. 이것이 파멸을 피하고 확실하게 성장하는 방식이다. 그럼에도 절대적인 승리란 없다. … 인텔의 그로브는 그런 편집광적 불안증을 지닌 경영자만이 진정한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했다;; 불확실한 시계에서는 그 정도가 되어야 치명적인 큰 실패를 막을 수 있다.

238)위기 관리의 진정한 과제는 얼마나 정확하게 미래를 예측하는가가 아니다. 예상하지 못한 사태가 발생해도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다.

240)세렌디피티 : 우연의 도움을 얻어 뜻하지 않은 것을 발견하는 것 또는 그 능력을 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