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기록

적당한 실례ㅣ양다솔ㅣ작가도 나도 변화한다

기로기 2024. 9. 15. 22:04

작가의 <가난해지지 않는 마음>을 매우 힘겹게 읽다 포기했었다. 나랑은 정말 안 맞는 작가구나 했다.

그런데 최근 이슬아 작가를 다시 보게 되었기에 양다솔 작가도 그럴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찾아보니 마침 올해 새로 낸 에세이가 바로 이 책이었다.

 

책을 읽어보니 생각보다 나와 공통점이 많은 사람이었고 이전 책보다 훨씬 재미있게 읽었다. 읽길 잘했다.

<가난해지지 않는 마음>은 학교생활에서 느낀 분노가 응축된 글들이라는 걸 이번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작가도 나도 변화하는 인간이라는 것을 느낀다. 아니었던 작가가 좋아질 수도 있고, 좋았던 작가가 아니게 될 수도 있다.

 

작가는 술담배를 하지 않고, 비건이고, 옷과 화장을 좋아한다. 엄마를 사랑하는 마음이 느껴진다. 

작가는 스탠드업 코미디언이기도 했다. 

그의 글은 유머감각이 정말 뛰어난데 씁쓸함도 동시에 느껴진다. 

 

작가는 타인에 대해 쓰는 것에 대해 조심하고 검열하는 분위기를 약간은 비판하고 싶은 것 같다. 

그러나 나는 타인을 글에 등장시키는 건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할 일이 맞다고 생각한다. 누군가에게는 원치 않는 박제이기 때문이다.

 

작가의 부모님은 이혼하셨는데 아버지는 출가(스님)하시고 어머니는 친구들이랑 귀향하셨다.

나는 이러한 가정이 많아지는 것이 '가정불화'가 아니라 사회가 좀 더 살기 좋은 곳이 된다는 의미인 것 같다.

 

<가난해지지 않는 마음>은 나의 귀에도 들어왔을 정도로 알려진 책인데, 인세가 1,400만원에도 못 미쳤다니 글만 써서는 먹고 살 수 없다는 말이 그냥 하는 소리가 아니라 진짜라는 것을 이젠 알겠다.

 

글쓰기의 고통을 토로하는 글쓰는 사람. 다소 흔한 이 레퍼토리는 이 책에도 존재했다.

 

무척 마음에 들었던 글은 친구와 떠난 정동진 휴가 이야기. 기분이 좋아지는 글이었다. 극단적이 날씨에 대한 우려도 공감되고.

 

데이트하던 남자의 정치성향을 알게 되어 헤어지는 에피소드도 압권이다. 그 남자에게 했다는 질문들을 나도 그냥 지나칠 수 없다.

 

마포구에 사는 작가는 노상방뇨를 한달 간 4번이나 목격했다고 한다. 실화가 아니면 좋겠다 정말.

 

여러 사회문제, '다름'을 이상하게 보는 문화, 가출청소년과 노상방뇨와 고령노동 등을 작가의 시선으로 썼는데 감성으로만 끝나는 듯한 건 아쉽다. 감성으로 안 끝나고 변화로 이어지려면 정치를 하든지 행정을 해야 되지만.

 

에세이를 읽다가 에세이스트들은 정말 용감한 사람들이라는 생각을 한다. 이렇게 나와 내 주변의 이들을 솔직하게 세상에 꺼내놓는 일을 나는 할 용기가 없다. 

 

계속 쓰는 사람들을 계속 읽어서 글을 통해 이어지고 싶다.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는 끈을 느슨하게라도 쥐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