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기록

BTS : THE REVIEWㅣ김영대ㅣ음악평론가가 방탄소년단을 리뷰한 책

기로기 2021. 11. 23. 09:55

마음에 드는 인터뷰(신형철 문학평론가가 포함되어 있어서 놀람)와 칼럼을 발췌독함

칼럼5-BTS는 정말 미국에서 인기가 있나?

에서는 미국 주류 음악계에 대한 설명이 있고 BTS의 수상 의미를 잘 파악해줘서 좋았음

내가 어떻게 사회생활을 하고 커리어를 쌓아가야할지 도움이 됨

근데 BTS 멤버들의 관계성이 주는 인기에 대한 분석은 없는 것 같고 음악, 퍼포먼스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건 아쉬움. 음악평론가니까 당연히 그렇겠지만. 


그들이 해온 모든 스킨십과 노력에는 성의가 있었다. (...) BTS는 그들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것만 열심히 했고, 그 겸손하고 열정적인, 결정적으로 솔직한 모습은 언어와 문화가 다른 미국 팬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지나치게 세련되거나 준비된 매너 대신, 부족하고 모난 모습 그대로를 보여주는 진정성 있는 신인 아이돌의 모습에 그들은 참신함을 느꼈다.

1990년대 초반 미국을 정복하며 한국에서도 신드롬을 일으킨 뉴키즈 온 더 블록의 인기에 영감을 받은 SM엔터테인먼트 수장 이수만은 한국 음악 산업의 미래가 아이돌 음악에 있다는 것을 빠르게 간파하고 미국의 댄스 음악이 가진 트렌디함과 일본이 10년 전부터 발전시켜온 아이돌 육성 시스템을 접목시켜, ‘케이팝 아이돌’이라는 기막힌 혼종을 탄생시키기에 이른다.

케이팝의 역사에서, 아니 전 세계 보이밴드 역사에서 이처럼 독창적이고 솔직하며 건전한 메시지를 노래하는 그룹은 존재하지 않았다. 이는 월등히 넓은 팬덤을 가지게 된 결정적인 이유가 되었다. 그들의 음악에 문화, 인종, 세대를 초월하는 보편성이 있기 때문이다.

아이돌 음악이 외면하거나 실패했던 초월적인 감동과 공감을 획득하는 데 성공하고 있다. 보편적이고 건강하고 깊이 있는 면모.

사람들은 BTS를 지구상 최고의 보이밴드라고 부르고 있지만, 실제로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아이돌 보이밴드의 한계를 뛰어넘은 새로운 팝 그룹의 등장일 것이다.

 

 

최초작성일 : 2019. 5. 26.